본문 바로가기
삽질리뷰/책(Book)

입소문의 기술

by sapzzil 2009. 4. 29.
반응형
입소문의 기술: 광고에 의존하지 않는 공감형 마케팅 - 8점
고구레 마사토.이시타니 마사키 지음, 윤지상 옮김/라이온북스

목차
Chapter 01 - 블로그 미디어 등장     --> 인터넷 입소문에서의 블로그의 중요성
Chapter 02 - 블로그 입소문 파워     --> 인터넷에서 입소문을 일으키는 노하우
Chapter 03 - 입소문 효과 측정        --> 인터넷 마케팅 활동의 평가 기준과 기법
Chapter 04 - 제휴와 애드센스         --> 블로그가 유행하는 요인이 된 제휴와 애드센스
Chapter 05 - 사례로 배우는 입소문  --> 실제 사례로 알압는 입소문의 핵심
Chapter 06 - 개발자에게 들어보다   --> 블로그 보급에 기여한 핵심 인물 인터뷰



"아직도 기업은 블로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미 미디어 환경은 크게 변하고 있는데 아날로그 미디어 혹은 아날로그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을 보면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아주 단적인 예로 유효기간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신문과 블로그 콘텐츠의 유효기간은 실제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신문은 고작 하루를 살아가는 하루살이 콘텐츠이지만 블로그 콘텐츠는 1년 아니면 더 나아가 2년, 3년이 넘어서도 콘텐츠가 다시 읽혀집니다. 이것만 보아도 어느 것에 더 큰 가치가 있는지 우리는 쉽게 알 수가 있겠죠."

- 블로그코리아 이지선 대표 -

 

이 책은 60만명의 월 방문자수를 가진 파워블로거가 쓴 글로 온라인 마케팅 혹은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과 마케터에게 도움을 주고자 쓰여진 책이다.

기업에게 있어서 입소문은 더이상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입소문을 퍼트리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은 하는 것은 블로그이다.
블로그는 어느덧 기존의 매스미디어와 버금가는 위력을 가진 또하나의 (소셜) 미디어가 되었고, 이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시장의 새로운 트랜드와 함께 기업의 마케팅 방향 마저도 바꾸어 놓기에 이르렀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기업블로그에 관심을 가지며, 고객과 소통을 하려고 노력하는 듯 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예전의 기업 홈페이지에서 해오던 일방향의 메세지 전달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시사하는 바가 크며, 블로그 마케팅을 고민하는 마케터들에게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다만, 이 책 역시 일전에 소개한 책 웹소문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일본인 저자이다 보니, 대부분 일본의 사례 위주여서 쉽게 와닿지 않는 부분이 있다.

책속의 내용 중 눈에 띄는 몇가지 내용을 짚어보자

블로그에 의한 입소문은 질이 다르다.
1)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뛰어나며, 2) 읽고 있으면 친근감이 생긴다 3) 정기적으로 읽힌다 4)사람에게 전하기 쉽다.

입소문을 위한 7가지 조건
1) 담당자가 자신만의 스타일로 말한다.
2) 자주 업데이트 한다
3) 댓글과 엮인글을 받아들인다.
4) 블로그를 통해 서로 이야기한다.
5) 질 높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한다.
6) 스토리를 제공한다.
7) 이슈 소재를 제공한다.

빗발치는 댓글에 어떻게 대응할까? 이것만은 하지 말자!
1) 거짓말을 한다.
2) 사과하지 않는다.
3) 대응 속도가 느리다.
4) 기사광고인 것을 숨긴다.
5) 블로거를 대등하게 대우하지 않는다.


기업 블로그를 통하여 입소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독자(방문자)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는 꾸준함이 필요하다.
잠시 해보고'별 반응이 없네'라고 섣불리 판단하고 그만둔다면, 100% 실패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단순히 제품 및 브랜드 홍보에만 열을 올린다면, 역시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블로그는 고객과 조금 더 친숙해지는 도구로 삼자. 바로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도구여야 한다는 것이다.
블로그를 통해서 듣는 고객의 소리는 그 내용이 비록 쓴 소리일지라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진짜 고객의 소리, 현장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고, 그 소리를 들음으로써, 결국에는 기업에 (정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책 읽는 사람들]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책 이야기' 에 소개된 책들 보기



반응형

'삽질리뷰 > 책(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O도 반하는 평사원 리더  (2) 2009.06.02
12개의 전략 메모  (2) 2009.05.08
먼데이 모닝 리더십  (4) 2009.04.23
부부로 산다는 것  (0) 2009.04.13
웹소문 마케팅  (0) 2009.04.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