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삽질리뷰/디지털(IT)

비주얼 검색으로 승부하는 패션전문 쇼핑 Gateway - VIZOOO

by sapzzil 2009. 9. 5.
반응형

지난 4월,  비주얼 검색을 강조한 쇼핑몰들이 몇군데 눈에 띄어 살펴본 적이 있다.


그 중에서, 당시 베타오픈이었던 VIZOOO.COM 이 최근 정식 오픈을 하였다고 하여, 어떻게 변화됐는지 다시 알아볼까 한다.

당시 포스팅할 때는 VIZOOO(http://www.vizooo.com)를 쇼핑몰이라 소개하였었는데...
실질적으로 사이트에서 직접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니, 최소한...쇼핑몰은 아니다..
다만, 패션분야만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하나의 쇼핑 게이트웨이 같은 역할을 한다.
일종의 패션분야에 있어서, 에누리나 다나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조금 쉽겠다.
그러면서, 기존의 쇼핑몰 또는, 가격비교 사이트와는 차별화 되는 점은...비주얼검색을 강조한 부분이다.
그동안 당연시 해왔던, 키워드 검색을 넘어서서, 비주얼(이미지)를 가지고 상품을 검색하겠다는 발상이다.

사실, 개인적으로 비주얼검색을 사업으로 내세운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부담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아직까지 이미지검색에 있어서 기술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품질면에서 제대로 된 평가를 받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VIZOOO는 쇼핑몰이라는 특성을 잘 살려서, 서비스를 구성하고 있는 듯 하다.
특히, 패션이라는 분야에 있어서, 이미지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은 분명, 굉장히 큰 장점이다.

[VIZOOO 메인화면]


베타오픈 당시, 메인페이지는 깔끔하다는 느낌은 있었으나, 솔직히..좀 허전한 느낌이었다...
무언가 비어있는 듯 했다고 할까..

그러나, 지금 정식오픈 후에는...많이 보완된 모습니다...
예전보다 확실히...뭔가 내용도 있어보이고...사이트가 좀 더 알차보인다.

그리고, 상품을 찾아가는데 있어서는 역시, 굉장히 직관적인 UI를 제공한다.

그럼...이제부터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오늘도 주로 검색의 입장에서 살펴 볼 것이다.
비주에서 내가 원하는 제품을 검색하여 찾아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어디서나 마찬가지로 비주에서도 기본적으로 키워드 검색을 제공한다.
사소하지만, 베타오픈때 문제점으로 지적했던 전체 카테고리에 대한 검색이 포함되어 있다.

키워드 검색에서 <나이키 농구화>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 보았다.

[나이키 농구화로 검색한 결과]

 

[지마켓에서 나이키 농구화로 검색한 결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 품질은 나름 괜찮아 보인다. 단순히 키워드만 들어갔다고 검색결과가 나오는 건 아닌 것 같다..
보시다시피, 당장 우리나라의 대표적 쇼핑몰인 지마켓과 비교해봐도 품질이 더 우수하다.
지마켓에서는 실제 나이키 농구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검색결과에 노출이 된다.
단순히 제목에 키워드가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판매자가 직접 올리는 오픈마켓의 문제이기도 하다.

2) 카테고리 이미지를 활용한 검색

화면에서처럼 카테고리에 마우스오버를 할 경우 상세카테고리가 이미지로 보여진다.
이 중에서 원하는 것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된다.


위 화면은 카테고리에서 여성의류>가디건을 클릭한 검색결과이다.
여기서 추가로 스타일>컬러>재질>브랜드>쇼핑몰 등으로 원하는 제품을 좁혀가며 검색할 수 있다.
막연히 머리 속에 있는 상품을 찾기위해..타 사이트에서는 여러번의 검색 또는, 여러 페이지를 쫓아가며 찾아야 하는 반면, 여기서는 속성을 쫓아가면서 내가 원하는 상품을 찾아갈 수 있다.
직관적인 네비게이션이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3) 그리고, 검색결과 상품들 밑에 보이는  
 버트을 클릭하면, 해당 제품의 이미지로 유사한 제품들을 검색할 수도 있다.
위 검색결과 중 하나를 vizooo search 해 보았다.


베타때와 비교했을 때, 확실히 검색품질이 좋아진 느낌이다.
아직까지 색감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RGB값을 사용하여 유사 색깔의 대역을 가지고 이미지를 검색하는 것을 감안하면, 봐줄만한 검색결과이다.

4) 또 하나의 검색방법으로는 <Upload 검색> 이라는 것이 있다.


이미지 검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서비스 기능중에 하나라고도 할 수 있겠다..
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유사한 제품을 찾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길을 가다가, 마음에 드는 제품이 눈에 보여서, 사진을 찍어놨다가, 이곳에서 검색을 해보면 된다.
아니면, TV에서의 화면을 캡처해서 연예인이 입고 있던 옷, 악세라리 등을 검색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 가지고 있던 이미지로 검색을 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카테고리를 직접 입력해줘야 하는 불편함은 어쩔 수 없나보다...
역시, 기술적 한계다...이미지를 분석하여 일일이 해당 오브젝트를 찾는다는 것은 아직은 무리인가 보다..
설사, 찾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검색 속도의 문제가 발생할테니...

그럼..검색결과는....?? 흠...솔직히 물음표를 던지고 싶지만, 글쎄...전혀 틀렸다고 할 수 없을 듯 하여...
일단 넘어가자..
그래서, 주하 옷을 찾기 위해 한 번 더 업로드 검색을 해보았다...


허걱!!
주하가 입고 있는 옷을 찾고 싶은데...전혀 상관없는 옷들만 보인다...
왜 그럴까?? 아마도 이미지의 색깔을 판단하고 있어서 그럴 것이다, 바로,, 땅의 색깔이 크게 좌우한 것이다.
결국, 자신의 이미지를 가지고 찾고자 한다면, 상품과 상관없는 배경색 등은 없어야 한다는 뜻이다.

실제로... 비주 사이트에서도 이 부분을 언급하고 있다..


그런데...실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모든 사람이 포토샾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닐텐데...
일일이 배경을 빼서 검색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할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그래도 일단, 그중에서 마음에 드는 옷 하나를 골라서, 찜을 해보았다..
쩝..그랬더니, 로그인을 하란다...

그래서 로그인을 했다...
헐~~ 근데...로그인을 하고 났더니, 검색결과화면이 사라졌다. 업로드 했던 이미지도 안보인다...
결국, 다시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검색해야만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다.

이번에는..키워드로 검색한 결과에 대해서는 어떨지 체크해 보았다.
에겡~~ 이번에는 찜버튼이 아예 작동을 안한다...버그다...ㅋ~~

추가로, 비주에서 제공하고 있는 검색 기능 중 한가지를 더 보태자면,
<스타일 인 스타> 라고 하여, 뉴스 속 스타의 스타일로 제품을 찾아가는 것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다.
베타오픈때에는 없었던 서비스이다.

뉴스기사에서 소개된 사진 속의 패션을 VIZOOO를 통해 유사한 제품을 찾아준다는 개념이다.
연예인들의 패션을 따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참으로 유용한 서비스인 듯 하다.


이렇게 크게 다섯가지 정도의 검색을 알아보았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비주얼 검색은 그 기술적인 부분의 한계로 인해 굉장히 어려운 분야이다.
그러에도 불구하고, VIZOOO는 베타오픈 때에 비해서 많은 부분을 보완하면서, 내실있는 서비스로 만들어 가고 있는 것 같다.
패션 쇼핑몰 시장에서, 그리고 검색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불어 일으키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본다.

다만, 여전히 숙제로 남는 부분들도 전혀 없지는 않다. 몇가지 살펴보자면..

첫째로는...상품 검색을 했을 때, 가격비교가 된다면 더 좋을 듯 하다.
물론, 이 부분은 나름대로 클러스트링을 이용하여 해결하고 있어 보이긴 하다.

[빨간 박스안에 동일한 상품 이미지들이 묶여 있다]


좀 더 보완하자면, 같은 상품이 위와 같이 여러개가 나열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이미지에 여러 가격과 쇼핑몰이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생각해 본다.

두번째로는..
기본적으로, 쇼핑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기 위해서라도, 그리고 검색 품질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보다 많은 쇼핑몰이 입점해야 한다. (참고로, 상품풀이 많으면 그만큼 유사한 상품이 검색될 확률도 높다.)
하지만, 아직까지 입점되어 있는 쇼핑몰의 수는 그다지 많지 않은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는 아직까지 인지도가 없기 때문일 것이니, 홍보를 잘 한다면...충분히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세번째는...
에누리나 다나와 같이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취급한다면, 쉽지 않겠지만...
VIZOOO는 패션만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인 만큼...패션에 대한 정보들을 함께 취급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지금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패션 블로그가 있는 듯 하다)
VIZOOO에만 오면, 최소한 패션에 대한 최신 트렌드부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하고,
그래서 타 사이트를 헤매지 않고 VIZOOO만 찾으면 되도록 해주면 좋겠다.
한마디로, 비주에만 방문하면...패션에 대한 모든 것이 해결되도록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그러면...트래픽도 늘고, 그만큼 입점 쇼핑몰도 늘 것으로 판단된다.

그 방법으로는...패션 전문잡지 등과 제휴를 할 수도 있을 것이고, 패션분야를 전문으로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를 대상으로 하여, 컨텐츠를 확보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아무쪼록,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려는 비주의 도전에 박수를 보내며,
이제..정식 오픈도 하였으니, 앞으로 더 좋은 모습과 좋은 성과를 보여줄 것이라 기대해 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