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삽질여행

[가볼만한 곳] 정남진 장흥 제암산 철쭉 군락지

by sapzzil 2009. 4. 10.
반응형
우리 와이프의 고향이기도 한 전라도 장흥은 대한민국 정남진에 위치한 곳이다.
그중에서도 제암산은 전라남도 장흥군 장동면/안량면과 보성군 웅치면에 걸쳐 있는 산이다.
높이 779m로, 소백산맥 끝에 위치하며 이곳에서 바로보면 장흥군과 보성군 일원이 발 아래 굽어보이고 동으로 팔영산, 남으로 다도해, 서쪽으로 두륜산과 월출산, 북으로 무등산이 책상 대하듯 하며 멀리 추월산까지 조망할 수 있다.
더불어 인근의 사자산(666m), 억불산(518m), 그리고 보성의 일림산으로 연계 등반도 가능한 남녘의 명산이다.
큼직한 골짜기와 샘이 많고, 정상의 바위를 향해 주위의 바위들이 엎드린 형상을 하여 임금바위(제암)산이라고 불린다.
(참조: 네이버 백과사전)

특히나 제암산 철쭉 군락지로 유명한만큼 제암산의 볼거리는 단연 자생철쭉이다.
매해 5월 초에 철쭉이 만발하며, 제암철쭉제가 열리기도 한다.
올해는 2009. 5. 1~10 경 철쭉이 만개할 것으로 예상하며, 5월3일 제19회 제암철쭉제가 열린다.
사자산 하단부분에서 시작되는 자생의 철쭉은 사자산 등성이와 제암산 정상을 지나 장동면 큰산에 이르기 까지 총 6km길이에 폭이 많게는 200m에서 적게는50m에 이르고 있다.

어른 키만한 철쭉이 수십만평 넓은 땅에 온통 뒤덮혀 그 아름다움은 어디에서도 볼수 없는 장관이다.
내가 갔을때는 날씨가 조금 흐리고, 안개가 많이껴서 시야가 짧아 아쉬움이 남지만, 안개의 신비로움마져 황홀할 지경이었다.
5월에 가볼만한 곳으로 강력 추천할만한 여행지이다.
(특히나, 올해는 5월초가 연휴이어서 안성맞춤이다. 그리고 장흥 근처의 볼거리로는 보성차밭도 있다.)

☞ 가는 길
(광주방향에서) 29번 국도를 타고 화순을 거쳐 이양→839번 지방도를 타고 장동면→2번 국도를 타고 장흥읍→장흥교도소 뒤 고개에 제암산 철쭉자생단지 이정표→장흥읍 축내리와 삼산리를 거쳐 계속 직진하면 신기마을 공원묘지 주차장→등산로를 타고 1시간 정도 걸으면 간재 삼거리.  
또는,
(목포방향에서)영암(독천)을 거쳐 강진군(성전면) → 강진읍 → 군동면 → 장흥군에 진입 후, 읍내를 통과하여 순천 방면으로 가다가 장흥읍 원도리 4거리에서 제암산 철쭉자생단지 이정표 확인 → 이후는 똑같다.
 
☞ 등산코스
o 주차장 - 간재 - 곰재 - 정상( 2시간30분)
o 갑낭재 - 큰산 - 정상(2시간30분)
o 장동 하산 산동마을 -  정상(1시간)
o 주차장 - 도끼바위 - 곰재 - 철쭉평원(1시간)
o 공원묘지 - 촛대바위 - 돌탑 - 형제바위 - 공원묘지(1시간40분)
o 철쭉공원 - 요강바위 - 망경굴 - 철쭉평원(50분)

반응형

댓글